위험물기능장 필기,실기 준비(자격증)

수요예측

제너럴 2023. 1. 27.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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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예측

 = 기업의 산출물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미래의 시장수요를 추정하는 방법으로, 생산의 재활동을 계획하는데 가장 근본이 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수요예측기법

정성적 기법 : 델파이법, 시장조사법(소바자조사법), 전문가의견법(전문가패널법), 라이프사이클유추법

정량적 기법 : 시계열분석기법, 인과형분석기법

1. 델파이법 : 신제품의 수요나 장기예측에 사용하는 기법으로, 전문가의 직관력을 이용하여 장래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2. 전문가패널법 : 관련 전문가, 학자 또는 판매 담당자의 의견을 수집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단기간에 걸쳐 양질의 정보를 입수할 수 있지만 자신의 경험이나 주관에 치우쳐서 예측하는 경향이 많다.

3. 시장조사법 :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소비자 의견조사 내지 시장조사를 행하여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내용에 대한 일정 가설을 세우고 면담조사나 설문지조사를 통하여 의견을 수렴한다. 시장조사법은 한정된 표본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통계적 방법론을 사용해야 하며 단기 예측 능력은 높지만 중. 장기 예측능력은 매우 낮은 편이다.

4. 시계열 분석법 : 년, 월, 주, 일 등의 시간간격에 따라 제시된 과거의 자료(수요량, 매출액 등)를 토대로 그 추세나 경향을 분석하여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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